'내가 이재명이다' 왕관 쓰고 다가와 습격…피 흘리며 쓰러진 李 [종합2보]

입력 2024-01-02 13:19   수정 2024-01-02 13:43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일 부산 방문 중 괴한으로부터 피습되는 사건이 발생했다. 병원으로 옮겨진 이 대표는 다행히 생명에는 지장이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현장에서 검거된 피의자는 범행 동기를 밝히지 않고 있다.
'내가 이재명이다' 지지자 위장해 습격…1㎝가량 열상
경찰 등에 따르면 이 대표는 이날 오전 10시 27분께 부산 강서구 가덕도 신공항 부지를 둘러본 후 기자들과 질의응답 중 신원미상의 남성 A씨로부터 왼쪽 목 부위를 20∼30㎝ 길이의 흉기로 공격당했다. 이 대표는 목 부위에 약 1㎝가량 열상을 입은 것으로 알려졌다.

현장 영상과 목격자 등에 따르면 A씨는 머리에 '내가 이재명이다'라고 쓴 파란 종이 왕관을 쓴 채 문답 중인 기자들 무리로 들어왔다. 그는 "사인해달라"고 말하면서 이 대표에게 접근했다. 지근거리에 도달했다고 판단한 A씨는 이 대표를 향해 몸을 날리듯 팔을 뻗어 범행했다.

현장에는 안전 관리를 위한 경찰 50여명이 배치돼 있었으나, A씨가 이 대표 지지자로 위장한 탓에 경찰은 위험인물로 인지하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공식 선거 운동 기간이 아니기 때문에 전담 경호팀은 투입되지 않았다.
민주 "이재명에 대한 테러이자 민주주의에 대한 심각 위협"

피를 흘린 채 쓰러진 이 대표는 약 20분간 당직자 등으로부터 응급조치를 받은 뒤 오전 10시 47분께 도착한 구급차에 옮겨졌다. 이후 곧장 헬기를 타고 오전 11시 16분께 부산대병원 권역외상센터로 이송돼 응급조치를 받았다. 이 대표는 서울대병원으로 헬기를 타고 이동해 치료를 지속할 예정이다. 민주당 관계자는 "의식은 명료한 상태"라며 "다친 부위가 목이라서 걱정이 된다"고 전했다.

범행 현장에서 검거된 A씨는 60~70대로 추정되는 남성으로, 부산 강서경찰서에서 조사를 받고 있다. A씨는 범행 동기 등을 묻는 경찰에 묵비권을 행사하고 있다. 그는 체포 직후에도 소리를 지르는 등 이상 행동을 보이진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이날 오후 기초 조사를 마치는 대로 결과 브리핑을 진행할 방침이다.

권칠승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부산대병원 권역외상센터 앞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 대표에 대한 테러이자 민주주의에 대한 심각한 위협"이라며 "어떤 경우에도 일어나서는 안 될 일"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경찰은 이 사건에 대해 한 점 의혹 없이 철저하고 신속하게 수사하기를 부탁한다"며 "당 지도부는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대책을 강구해 나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경찰은 이번 사건에 대해 신속히 수사에 착수하면서 유사 사례 재발 방지를 위해 주요 인사에 대한 신변 보호 조치를 강화하기로 했다. 윤희근 경찰청장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부산경찰청에 즉시 수사본부를 설치하고, 신속하고 철저하게 사건의 경위와 범행 동기, 배후 유무 등을 수사하도록 지시했다"며 "유사 사례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주요 인사에 대한 신변 보호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尹 "결코 있어서는 안 될 일"…여야 막론 비판

정치권은 여야를 막론하고 이 대표의 쾌유를 기원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결코 있어서는 안 될 일이 벌어졌다"고 말했다고 김수경 대통령실 대변인이 전했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경찰 등 관계 당국에 신속한 수사로 진상을 파악하고, 이 대표의 빠른 병원 이송과 치료를 위해 최선을 다해 지원하라고 경찰청장에게 지시했다. 또 "우리 사회가 어떤 경우에라도 이러한 폭력 행위를 용납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도 강조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도 이날 국민의힘 대전시당 신년 인사회에서 행사 시작 전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대한민국 사회에서 절대로 있어서는 안 되는 일이 벌어진 것"이라면서 쾌유를 기원했다. 박정하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자유 민주주의 국가에서 있어서도, 용납될 수도 없는 일"이라며 "강한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김진표 국회의장은 입장문을 내고 "민주주의에 대한 심각한 위협이 아닐 수 없다"며 "어떠한 경우에도 폭력 행위는 결코 용납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도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충격과 분노를 억누를 수 없다. 부디 이 대표님의 부상이 크지 않기를, 이 대표께서 어서 쾌유하시기를 간절히 기원한다"며 "폭력은 민주주의의 적이다. 폭력은 절대로 용납될 수 없다"고 전했다.

민주당은 오는 3일 오전 국회에서 이 대표 피습 관련 당 운영 등을 논의하기 위한 비상 의원총회를 개최한다.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의원들에게 공지를 통해 "향후 치료 방안은 의료진의 판단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의원님들께서는 동요하지 마시고, 대표님의 쾌유를 비는 발언 이외에 사건에 대한 정치적 해석이나, 범인에 대한 언급은 자제해 주시기를 간곡히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